본문 바로가기
PROJECT

[GITHUB] 깃허브 revert

by 로햐 2022. 2. 1.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 보다도 깃허브가 대단한 점을 오늘 느꼈다. 커밋 전으로 돌아가는 기능이 존재함...

1. 진짜 미친듯이 작업했던 파일 올렸는데 pull이 안된 상태로 작업된데다가 commit하고,
2. 뭐가 문제인지 몰라서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branch 변경했더니 해당 branch에는 이전 업로드 했던 파일과 현재 파일이 충돌이 일어나서(둘다 내가 작업한 파일) 충돌을 수정하는데,
3. 뭐가 꼬였는지 수정했는데도 수정이 안됐다고 계속 충돌을 처리하라고 뜨고,
4. 심지어 branch 변경도 삭제도 아무것도 먹히지 않음... 계속 merge하라는데 충돌이 해결이 안돼서 merge조차 할 수가 없었음

:::해결한 방법:::
컴퓨터와 저장소 연결을 끊고 재연결
master에서 잘못 올렸던 부분을 revert로 되돌림
-> 해당 시점 바로직전으로 돌아가는 것이므로! 내가 선택한 커밋이 취소된다 ㅠㅠ 정말 이 기능 업ㅅ었으면 울었다

심지어 내가 너무 당황해가지고 뭘 또 실수했는지 톰캣 연결도 안되고(이건 maybe 내가 쓰던 작업환경설정 안불러온 workspace여서 문제 일어난듯. 적용하니까 해결됨) 그냥 머릿속이 새하얘졌는데 다른 사람들이 아 그거 넘 걱정하지마세요 다 됩니다 걱정마세요 이러는거에 진짜 ㅠ 눈물 반쯤 나왔다

톰캣에서 contextRoot 겹쳐서 삭제했는데도 동작 안하고 뻗대는것도 있어서 아주 그냥 멘붕이었음 오늘의 문제아 주인공이 된 느낌...
내가 혼자 하다가 문제 생기는건 진짜 타격 1도 없는데, 남들이랑 작업하다가 문제 생기면 쪼금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다...그럴때마다 남들이 얼마나 나에게 잘해주고 우호적인지 ㅠㅠ 세상 사람들 다 넘 착함

나도 남들이 불안해할때 아 그거 별거 아닌데 걱정하지마세요 ㅎㅎ 하고 말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Batis] PersistenceException 해결방법  (0) 2022.03.16
오늘의 문제점  (0) 2022.03.15
내 첫 프로젝트 리뷰!!  (0) 2022.02.03
[JDBC] JDBC 상에서 해당 값을 null 처리  (0) 2022.01.30
[JSP] Datetime-local을 DB에 넣기  (0) 2022.01.29

댓글0